큐베이스iC Pro 간단사용기

며칠전에 큐베이스의 아이폰/아이패드 리모콘 앱인 Cubase iC가 업글되어 iC Pro가 되어 돌아왔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기존의 Cubase iC는 만족스럽지 못했죠. 다운도 잦았고 연결도 날려먹는 일이 많았고 심지어 덕분에 큐베이스가 다운되기도 했었으니… 안쓴지 참 오래되었었죠.

그러나 이번에는 Steinberg가 미친건지, 아님 정신이 없는건지, iC Pro라는 이름으로 무려 $16.99달러에 내놓았습니다!!! (정말 비싼 가격입니다!!!) 그래도… 큐베이스 사용자로써 궁금함을 못참고 역시 바로 질러버렸습니다. ㅜ.ㅠ 아아아… 

https://itunes.apple.com/us/app/cubase-ic-pro/id573140262?mt=8&affId=1915754&ign-mpt=uo%3D4

어쨌건 일단 정신차려보니 질러져있었고, ‘에라 모르겠다~’하면서 작업하던 녀석과 바로 연결해서 사용해보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예전에 Cubase iC가 아니었네요. 완전 연결도 빨라지고 정상작동하며, 사용하다 도중에 다른 프로그램 갔다와도 문제없었으며, 심지어 껐다 켜도 이전에 연결되었던 큐베이스와 알아서 연결됩니다. (오오오!!!) 아직까지는 다운도 없고 괜찮다는 생각입니다. 다만.. 아무리 그래도 $16.99는 너무한 가격입니다!!!

 

1. 설치

 Cubase iC Pro는 큐베이스6.5이상에서 돌아가구요, 컴퓨터에  Steinberg SKI Remote extension를 설치해주셔야만 작동을 합니다. 그리고 컴퓨터와 아이폰이 하나의 네트워크안에 있으면 됩니다. 

일단 설치해보시려면 먼저 아래 링크를 따라서 SKI부터 설치해주세용~

http://www.steinberg.net/en/support/content_and_accessories/steinberg_ski_remote.html

설치는 정말 쉽습니다. 다만, 32비트와 64비트는 따로따로 설치하기때문에 둘다 설치하시려면 설치를 2번해야합니다. 아마 설치프로그램 작동시켜보시면 바로 ‘아~’하실꺼에요. ㅎㅎ

재대로 설치되었다면, 큐베이스안에서 설정을 한번 해주셔야합니다.

Device → Device Setup에서 왼쪽상단의 +버튼을 눌러주시면 SKI를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나서 비밀번호를 설정하시면…

 

준비끝!!! 이제 앱을 켜볼까요? ㅎㅎㅎ

재대로만 설치되었다면, 앱안에 Cubase@본인 컴퓨터이름이 뜹니다. 그게 보이시면 살짝 눌러주시구요, 비번을 넣어주십니다. 그럼 아래처럼 뱅글뱅글하다가 연결이 됩니다. ^^

 

설치는 복잡하다면 조금 복잡할 수 있는데요, 예전 Cubase iC는 큐베이스5에서도 잘돌아갔던거에 비해서 이번 iC Pro는 큐베이스 6.5이상에서만 돌아간다하니, 좀 많이 아쉽습니다. 쩝…

 

2. 앱 기능

이 앱에서는 크게 3가지 기능이 있는데요, 프로젝트View와 믹서 View, 키커멘드(단축키) View입니당.  프로젝트뷰 아래쪽에는 트랜스포트패널이 있으니 정지재상은 물론 원하는 곳까지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메트로놈부터 L/R 로케이터 지정도 가능하구요, 현재 포지션바의 위치, 탬포까지 나옵니다.

전체적인 내용이 썸네일처럼도 보이니, 생각보다 상당히 편하네요. 아이패드을 안가져와서 일단 아이폰으로 하고있지만, 아이패드로 보면 훨 나을듯도 합니다.

 

 

믹서도 간단한 볼륨과 패닝은 가능하며 모니터링버튼과 레코딩 버튼이 있어서 원하는 트랙에 놓고 녹음과 믹싱이 가능합니다. 이것이 의미하는건, 손맛을 느끼는 오토메이션이 가능하다는 장점, 집에서 녹음하거나 부스에서 녹음할때, 컴퓨터와 아주 멀리 떨어져있어도 케이블만 들어가면 손쉽게 녹음이 가능하다는 점, 이 두가지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어보입니다. ^^

 

마지막으로는 키커맨드인데요, 단축키를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작업할 수 있게 해놨네요. 실제 작동결과, 생각보다 괜찮은 반응속도에 쓸만해보입니다. 물론 사용자의 입맞에 맞게 변경도 가능하니, 이것도 은근히 괜찮을듯합니다.

 

이로써.. 큐베이스 사용자가 아이패드나 아이폰을 사야하는 이유가 또하나 늘어난 것인가요? ㅜ.ㅠ 근데 재밌긴 재밌네요. 흐흐흐~~